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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산업/업무꿀팁

[사회생활꿀팁] 퇴사 후에도 좋게 기억남으려면_ 폴더정리

by 제니최 2020. 5. 29.

회사 일이나 관련 분야 공부를 한동안 안하다가

다음달에 발표해야될 일도 있고해서

모처럼 어제 열심히

밤을 새면서 준비해봤습니다!!!

 

어제 오랜만에

제가 사회생활 하면서 정리해온

업무 폴더를 둘러보면서

사회생활하면서 자료 관리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알려드리고 싶어서

글을 올려봅니다.

 

 

 

폴더정리 1

저는 제가 쓰는 컴퓨터 파일명을 

위와 같이 관리하고 있습니다.

 

 

지금 다니는 회사가 3번째 회사인데,

퇴사를 하게되면 

업무인수인계서와 본인이 쓰던 

업무자료 폴더를 두고가게 되죠.

 

 

시간을 내서 정리를 한 것이 아니라

위 처럼 정리하는 것이 

습관이 되어서 해놓은 것 뿐인데,

퇴사 후에도 폴더나 파일들을

깔끔하게 정리해줘서

고맙다는 연락을 많이 받았습니다.

 

 

저의 전임자들은 폴더, 파일정리를

잘 안해놔서...저는 애먹은적이 많습니다(ㅠㅠ)

동종업계에서 계속 일을 하실거라면

이런 사소한 것 하나가 그 사람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 아시겠죠?

 

 

폴더정리 2

 

별다른 것은 없지만 

회사 업무 관련 폴더 정리 방법을 적어볼게요

 

1. 제니최(업무자료) 이런식으로 

내 업무 전용 폴더 하나를

바탕화면에 만드세요.

 

 

2. 폴더명에 번호 붙이기

   : 나의 업무자료 큰 폴더를 하나 생성 후,

그 하위 폴더들에는 번호를 붙여서 관리해주셔야

폴더 정렬 시, 보기가 편합니다.

(위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본인이 가장 많이 쓰는 파일들, 자료들을

     위쪽폴더(1번)으로 해 놓으세요

 

 

2. '-'를 붙이면 폴더가 맨 위로 갑니다.

: 번호를 매긴 폴더가 너무 많아지면

폴더를 찾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정말 중요한 자료들, 눈에 확 보였으면 하는 자료는

- 자료 이런식으로 앞에 -를 붙이면

위의 그림에서 보시듯이, 맨 위로 올라갑니다.

 

 

3. 며칠만 사용하고 삭제할 자료는 따로 구분

: 잠시 어떤 업무 등등이 궁금해서 자료를

봐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내 업무들 폴더에 넣어서

분류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구요.

이럴 때는 그냥 폴더 밖에 두시고, 해당 자료들은

사용 후 삭제해주세요.

 

 

폴더정리 3

4. 참고해야 하는 자료, 업무별 규정 등 관리

: 대부분 근무하시는 회사에서

대단위 업무 2~3가지를 가지고 계실 텐데요

각 업무별로 참고 자료나

업무별 규정이 다들 상이하죠.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를 사용하면 폴더가 맨 위로 올라게 되니,

참고해야  하는 규정은 맨 위로 올려주세요.

회사 내부 규정이나 법령 같은 것들은

자주 바뀌기 때문에

따로 분리해서 관리하는 게 낫더라구요.

 

 

5. 폴더명에 날짜 넣기

: 예전에 다니던 회사들은 안 그랬지만,

지금 하는 업무는 날짜가 굉장히 중요해요.

그래서 위 사진 처럼 제가 쓴 보고서들을

날짜별로 정리하고 있어요.

폴더명에 날짜를 넣어실 때는

2020.05.29. 또는 20200529 

이렇게 넣으셔야

폴더 정렬 시 날짜 순서대로 정렬되구요.

날짜를 (2020.05.29.) 또는 [2020.05.29]처럼

괄호안에 넣으시면

폴더들이 많아질 때 좀 더 보기 편하실 거에요.

 

 

 

 

어제 밤새서 준비해본 발표자료를 토대로...

주말에는 회사 발표자료 예쁘게 만드는 방법

적어보려구요

 

폴더정리라는 게 별 것 아니지만,

회사에 이제 막 입사하셔서

어떤식으로 회사 업무를 관리하면 좋을지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며 이만 마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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