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약산업/동향 & 각종정보

올바른 약 복용법

by 제니최 2020. 5. 9.

제약업계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오늘은 올바른 약 복용법에 대해 적어보고자 한다. 출처는 식약처 블로그 등과 개인적으로 조금 알고 있는 상식들로부터~

약은 종류에 따라 색도, 모양도, 제형도 다르다. 특히나 약의 제형이라는 것이 약의 쓰임새를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되는데, 제형별로 먹는 방법도 다르고 당연히 그렇기 때문에 제형별 약의 유효기간과 보관방법이 다르다.

 
우리가 제일 많이 먹는 '알약'으로 부르는 것은 정제 또는 캡슐제이고, 복용이 쉽고 보관도 용이하기 때문에 많은 약들이 이 제형으로 만들어져 있다.

 

1. 서방정

서방정은 약 복용 후 천천히 방출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로 인해 약효가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복약 횟수가 적은 것이 장점이고, 혈압과 당뇨약 등에 많이 쓰인다. 서방정은 쪼개먹거나 씹어 먹지 않도록 주의할 것(!)

2. 장용정

장에서 소화되게 하는 약이 장용정이라 불리며, 우유와 제산제와 함께 먹을경우 약효가 감소한다고 한다.

 

3. 트로키정

캔디 모양으로 생겨 빨아먹는 형태이며, 주로 인후염 치료제 금연 약 등에 많이 쓰인다. 천천히 침으로 녹여먹으면 입 안에 약 성분이 머물면서 목 부위에 약효가 작용하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삼키거나 깨물어 먹으면 약효가 떨어질 수 있다.

 
4 . 구강붕해정

약을 입에 넣고 입 안쪽에서 녹이는 제형으로, 약을 간에 의해 대사시키는 것이 아니라 구강 점막으로 서서히 흡수시키는 것이 특징으로 효과가 빠르다. 다른 정제에 비해 무른형태로 약을 꺼낼 때 주의해야 하고, 타액으로 쉽게 녹는 형태로 습도에 민감하다.

 


이 외에도 설하정, 저작정 등 약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으며, 모두 약의 제형별로 취급 복용이 다 다르니 약은 약사에게 상담받고 복용법 잘 숙지해주세요^^

 

(참고링크)
https://m.blog.naver.com/kfdazzang/221886517562
http://naver.me/x7z7jmV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