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하루를소중히~

어른이 되서 다시 시작한 한국사 공부

by 제니최 2021. 1. 7.

1년 계속되는 코로나로, 퇴근하고 3년 넘게 수영 다니는 걸 유일한 낚으로 살았는데, 2020년 1월 이후로 좋아하던 수영부터, 여행도 어딜 가질 못하고 있다. 그래서 2020년 말부터 새로운 무언가를 해야되는데 뭘 해야될지 너무 고민이 많았다.

 

 

부끄럽게도 고등학교 때 이과출신으로 한국사 공부를 심도있게 못해봐서.. 항상 국사에 대한 지식이 너무 부족하게 느껴졌다. 그래서 고민고민고민고민만 하던 한국사 자격증 공부를 2020년 말쯤 시작했다.

 

 

한국사 인강을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10만원 짜리 정도 괜찮은 인강이 있어서 결제하려던 참에, 한국사를 공부했던 친구가 무료 인강이고 좋은샘이 있다고 추천해준 분이 있었다.

 

 

바로 최태성샘.

 

 

내가 관심이 없었던 건지...친구가 알려주고 나서, 검색을 했더니 꽤나 유명한 선생님이셨다. 공부를 많이 해보고, 잘해온 친구가 추천해줘서 그런지 역시나 강의도 선생님도 너무 좋았다. 잘모르고 그냥 아무 강의나 들을뻔했다^^;;

 

 

 

 

 

이투스 :: 내가 앞서가는 힘, 이투스

약력 작가, EBS 한국사 대표 강사, 유튜브 별별히스토리 운영, 성균관대학교 사학과 졸업 전 대광고등학교 교사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및 역사부도 집필 EBS 평가원 연계 교재 집필 및 검토 2

www.etoos.com

 

최태성샘은 고등학교에도 계셨고, EBS에도 계셨고, 지금은 이투스에 계신듯하다. 무료 한국사 강의는 이투스와 최태성샘 유투브채널에서 누구나 다 무료로 들을 수 있다. 이투스 무료강의 정보는 위의 링크에서 확인가능^^

 

 

 

12월에는 연말이라 회사 일도 너무 많고, 잠깐 영어공부를 하다가... 1월1일시작과 동시에 하루에 인강 최소 2개 이상 꾸준히 듣고 있다.

 

고등학교때 학교에서 수업을 통해 배웠던 한국사와는 또 다른 느낌이다(물론 열심히 못했지만)

어른이 되서 한국사를 들으니까, 모든 건 다 뜻이 있었구나... 성공한 역사적 인물들은 다 이유가 있구나 등등 이런 생각도 들고,, 중간중간 선생님이 해주는 얘기들도 많이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유명한 강사로서 본인의 이름과 소속된 학원의 명예를 추구하기 위해, 더 큰 욕심을 부리는 사람이 많은데.. 이렇게 무료 강의로서 모두에게 오픈하고 싶었고, 역사를 널리 알고 싶었다는 최태성샘. 대단하신 것 같다.  이제는 고등학생이 아닌, 어른 학생(?) 입장으로서 정말 더 존경스럽다.

 

 

 

 

 

역사의 쓸모

길을 잃고 방황할 때마다 나는 역사에서 답을 찾았다!수백 년 전 이야기로 오늘의 고민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실용적인 역사 사용 설명서 『역사의 쓸모』. 지난 20여 년간 500만 명의 가슴

book.naver.com

 

이렇게 역사 관련된 책도 내시고, 가끔 강연도 나오시는 것 같다. 강의에서 책은 나중에 강의 다 듣고, 한국사 합격하고 읽어 보라고 하시는데 어떤 내용일지 궁금하다.

 

 

고등학교때 내신공부때문에ㅜㅜ 다른 공부들(이과에서 수학, 물화생지)에 치여 국사를 매우매우 등한시 했었고, 국사는 안해도 되고 일단 중간, 기말만 무사히 마치자 이런 생각이 많았다. 지금 생각해보면..나도 어리석었지만, 이 나라 교육체계가 너~~~~~~~~~~무 고등학생들이 수능에 목메어야 하고, 모의고사 한번 한번에 평가 받기 때문에, 그냥 좀 편하게 공부를 할수가 없었던 것 같다.

 

 

이제는 정말 대한민국을 책임질 아직도 성장이 필요한 어른으로서 우리나라 역사에서 본받아야 할 것들은 본 받고, 다시 따라가서는 안되는 역사의 선례들을 기억해야 겠다.  2021년 한국사 자격증도 합격 도전> _ㅑ!!

 

'일상 > 하루를소중히~'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 첫 주를 보내고  (0) 2021.01.09
Bye 2020, Make way for 2021  (3) 2021.01.02
7월 마무리  (1) 2020.08.01
7월 첫 주말(오랜만에 피티 발표, 휴가)  (9) 2020.07.11
6월 마무리  (1) 2020.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