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약산업/동향 & 각종정보

코로나19 백신의 예방원리와 종류

by 제니최 2021. 1. 9.

오랜만에 식약처 보도자료에 좋은글이 있어서 공유해봅니다:)

 

 

"백신플랫폼"이란 백신에서 특정 항원이나 유전정보 등만 바꾸어 백신을 개발하는 기술을 말하며, 이를 활용하면 백신 개발 기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백신 플랫폼으로는 바이러스 벡터 백신, 불활화 백신, DNA 백신, RNA 백신, 재조합 백신 등이 있습니다.

 

 

 

 

  1.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습니다.
  2. 인체 내로 들어온 백신의 항원 성분들이 면역세포(B 세포)를 자극시킵니다. 
  3. 자극된 B 세포에서 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있는 중화항체를 만들어서 몸속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4.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호흡기를 통해 침입하는 경우, 
  5. 몸속의 중화항체가 침입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제거합니다.

 

 

B세포란 백혈구에 속하는 림프구의 일종으로 항체를 생산하는 면역세포를 뜻합니다.

 

백신 접종으로 코로나19가 예방되는 원리로서 위의 기작이 아닌, 면역세포(T세포)에 의해 바이러스가 사멸되는 별도의 기작도 있다고 합니다. T세포는 림프구의 일종으로 세포가 직접 다른 세포를 죽이거나 혹은 사이토카인을 분비함으로서 다른 세포의 활성화 및 기능을 조절하는 세포를 뜻합니다.

 

 

 

 

앞에서 말했던 백신 플랫폼 바이러스 벡터 백신, 불활화 백신, DNA 백신, RNA 백신, 재조합 백신 등을 통해 코로나19 백신의 종류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바이러스벡터 백신)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유전자를 다른 바이러스(아데노바이러스 등) 주형에 넣어 주입 체내에서 표면항원 단백질을 생성함으로써 면역반응 유도, 예 : 아스트라제네카社(영국), 얀센社(미국)
  2. (불활화 백신) 사멸시킨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체내 주입해 면역반응 유도, 예 : 시노팜社(중국)
  3. (DNA 백신)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유전자(DNA)를 주입 체내에서 표면항원 단백질을 생성해 면역반응 유도, 예 : 이노비오社(미국)
  4. (RNA 백신)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유전자를 RNA 형태로 주입해 체내에서 표면항원 단백질을 생성해 면역반응 유도, 예 : 화이자社(미국), 모더나社(미국)
  5. (재조합 백신) 유전자재조합 기술을 이용해 만든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단백질을 직접 주입하여 면역반응 유도, 예 : 노바백스社(미국)
  6. (바이러스 유사입자 백신) 코로나19 바이러스 표면항원 단백질을 바이러스와 유사한 입자 모양으로 만들어 주입하여 면역반응 유도, 예 : 인도 혈청연구소

 

 

 

 

부연 설명을 조금 더 해보면,

 

 

바이러스 벡터 백신은 RNA 백신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에 안정적인 특징이 있으나, 살아 있는 아데노바이러스를 사용하므로 생백신(4)에 준하는 콜드체인(저온유통체계)이 필요하며, 대표적으로 얀센의 에볼라 백신이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중 바이러스 벡터 백신으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얀센(존슨앤드존슨) 백신이 있으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영국에서 2020.12.30. 긴급사용 승인을 했으며, 국내에서는 허가심사 진행중입니다. 얀센 백신은 2020년 9월부터 임상3상이 진행중이며, 국내외 허가 사례는 아직 없습니다. 또한 국내에서도 바이러스 벡터 백신으로 셀리드 백신이 임상시험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RNA 백신은 제조 기간이 짧아 신속하게 단기간 내에 대량생산이 가능하지만, RNA 분해효소(RNase)에 의해 쉽게 주성분 RNA가 분해되어 안정성이 좋지 않아 냉동(-20또는 75±15)의 콜드체인이 필요하며, 코로나19 백신이 처음으로 RNA 백신으로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화이자 백신은 영국, 미국, 캐나다 등에서 긴급사용 승인, 스위스 및 유럽(EU)에서 조건부 허가 되었습니다. 또한 세계보건기구(WHO)도 긴급사용승인(2020.12.31.)하여 전세계적으로 화이자 백신을 사용하고 있는 바, 보편적으로 사용 가능하다는 긍정적인 의미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화이자 백신에 대해 비임상 및 임상자료에 대해 사전검토가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모더나 백신은 미국에서 2020.12.18. 긴급사용 승인 되었고, 유럽(EU)에서 2021.01.06. 조건부 허가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사전검토 및 품목허가가 아직 신청 전 이라고 합니다.

 

 

DNA 백신은 RNA 백신과 형태가 유사하며, 국내 개발 백신이 있으며, 제넥신과 직원생명과학에서 각각 개발중이며 현재 임상시험을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재조합 백신은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해 만든 항원 단백질을 직접 주입하여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것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백신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재조합 항원 단백질만으로는 면역 반응이 낮을 수 있어 일반적으로 면역증강제(알루미늄염 등)가 포함된 제형이 필요하며, 오랜 기간 사용으로 안정성이 높은 백신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B형 간염 백신이나 인유두종바이러 백신(HPV, 자궁경부암 백신) 등이 재조합 백신에 해당합니다. 코로나19 백신으로는 노바백스 백신이 있으며 현재 임상 3상 진행중이며, 해외 허가승인 사례는 없다고 합니다. 또한 국내의 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이 재조합 백신으로 임상 진행중에 있습니다.

 

 

불활화 백신은 감염 바이러스 확보 시 신속 개발이 가능하고 제조방법이 단순하며, 중화항체 유도가 우수한 특징이 있으나,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경우 BL3급(BL; 생물안전등급)의 생산시설이 필요합니다. 불활화 백신으로는 A형 간염백신, 주사용 소아마비 백신, 일본 뇌염사 백신 등이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으로 중국 시노팜 백신이 있으며, 중국에서 2020.07.22.에 허가 되었다고 합니다.

 

 

 

 

출처

www.mfds.go.kr/vaccine_covid19.jsp

 

 

코로나19로 우리의 일상이 멈춰버렸지만,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1년만에 백신 개발을 이뤄낸 것은 정말 유래 없는 역사상 대단한 일인 것 같습니다. 올해는 백신과 치료제를 통해 코로나19 정말 종식되고, 모두의 소중한 일상이 돌아오기를:)다음에는 코로나19 치료제를 소개하는 포스팅 해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