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영화 그리고 책

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

by 제니최 2020. 8. 9.

 

 

 

2020년 여름 휴가는 어디 여행은 안가지만, 하루 1독으로 목표를 세웠다.

이 책은 얼마전에 교보ebook으로 알게된 책인데, 1/3가량 읽고 못 읽고 있었는데, 다시 휴가때 끝까지 읽고 기억에 남는 것들을 정리해보자면...

 

 

1. 요나컴플렉스

일종의 성공했을때의 두려움 또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자신의 능력을 과소평가하며 성장을 회피하는 심리 현상.

성경의 요나라는 인물로부터 유래된 용어. 누구나 자신의 실패를 두려워하기 마련인데, 자신이 잘하지 못할 수 있는 가능성을 두려워하는 것이다. 사실 우리 모두에게 성공의 기회는 있다. 그러나 그 기회에 앞에서, 오직 소수의 사람만이 이런 스트레스를 대담하게 돌파하고 자신의 요나 컴플렉스를 인식하며 벗어던지고 결국 기회를 잡아 성공을 얻는다.

 

 

2. 마태효과(Matthew effect)

강자는 더욱 강해지고, 약자는 더욱 약해지는 현상.

신약성경 마태복음에 나오는 이야기가 하나가 있다. 어느 나라 국왕이 먼 길을 떠나기 전에 세 하인에게 은덩이리 하나씩 주면서 말했다. "내가 없는 동안 이 돈으로 장사를 하고 내가 돌아오면 다시 나를 만나도록 하여라." 국왕이 돌아오자 첫번째 하인은 말했다. 주인님, 주인님이 제게 주신 은 한덩어리로 저는 10덩어리를 벌었습니다. 그러자 국왕은 첫번째 하인에게 10개의 도시를 상으로 주었다. 이어서 두번째 하인은 말했다. 주인님, 저는 주인님께서 주신 한 덩어리로 5덩어리를 벌었습니다. 그러자 국왕은 두번째 하인에게 5개의 도시를 상으로 주었다. 마지막으로 세번째 하인이 말했다. 주인님, 저는 주인님께서 주신 은 한덩어리를 잃어버릴까봐 두려워 손수건에 감춰두고 꺼내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국왕은 세번째 하인이 가지고 있던 한 덩어리를 첫번째 하인에게 주도록 명령했다.

 

어떤 개체, 그룹 또는 지역도 일단 어느 방면(돈, 명성, 지위 등)에서든 성공하거나 진보한다면, 더 많은 성공과 진보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다시말해, 마태효과는 선두주자에게 일종의 우세한 누적이며, 강자는 우세를 쌓을수록 더 많은 기회를 얻어 강해지고, 약자와는 더 큰 가격이 생기게 되는 것을 뜻한다.

 

 

3. 초두효과와 최신효과

초두효과: 먼저 제시된 정보가 추후 알게 된 정보보다 더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현상

최신효과: 가장 나중에 혹은 최근에 제시된 정보를 더 잘 기억하는 현상

 

우리가 낯선 사람과 함꼐 있을 대 제일 중시하는 것은 처음 만났을때 느끼는 감정이고, 친구와 헤어진 후 제일 그리워하는 것은 이별 직전의 모습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갈 때, 초두와 최신효과를 잘 이해하고, 적절히 사용해야 하며, 사람을 사귈때는 모든 면에서 깊이 타인의 상황을 이해해야 하고, 단편적인 인상으로 섣불리 평가하지 말아야 한다.

 

 

4. 디드로 효과

버릴 수록 행복해진다. 이 효과가 말하는 것은 '더 많이 얻을 수록 만족하지 않는' 심리현상을 말한다. 

사람들은 종종 디드로 효과의 함정에 빠지게 되는데, 근본적인 원인은 자신이 갈망하는 많은 것들이 사실 쓸모없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 데 있다. 우리가 사치스러운 삶에 바쁘고 지칠 때, 행복한 삶은 이미 우리에게서 점점 멀어지고 있다. 우리의 생활에서 쓸모없는 뭔가가 있다면 이 물건을 꼭 우리가 가져야 할게 아니라면, 포기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디드로 효과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자신의 과한 욕망을 억제하고 줄이는 것이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123618

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

150만 독자가 감동한 재미있고 실용적인 심리 가이드심리학이 알려준 발상의 전환과 작은 기법으로세상살이가 수월해진다아프리카에는 야생말 다리에 붙어 피를 빨아먹는 박쥐가 산다. 다리에

book.naver.com

 

'일상 > 영화 그리고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물도 빛을 만나면 반짝인다  (2) 2021.01.02
코로나 이후의 세계  (1) 2020.08.12
뜨겁게 나를 응원한다  (2) 2020.08.04
컬러의 힘  (2) 2020.06.14
[인생도서①] 꿈꾸는 다락방  (2) 2020.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