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영화 그리고 책

코로나 이후의 세계

by 제니최 2020. 8. 12.

휴가기간 동안 읽은 두번째 책.

2020년 5월에 나온 책이라 그런지 많은 내용이 이미 기사화되어 한번쯤 들어본 듯했다. 이 책도 그렇고 요즘 언론에서 하는 말도 그렇고, 또 정말 실제로 많은 것들이 변하고 있다.

 

 

1. 재택근무의 확산

재택근무의 확산이 갖는 가치는 직장인들에게는 시간 절약, 고용주는 지출 비용 절약

우리나라는 특히 재택근무를 나쁘게 바라보거나 회사에서 허용을 안해주는 경우가 많았는데, 재택근무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으며, 재택근무 와중에도 일정시간에 보고 또는 화상회의 시간을 정하면 재택근무로 업무 효율을 끌어올릴 수 있음을 코로나가 증명한 것 같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알게된 재택근무로 인한 고용주의 이익. 재택근무로 인해 고용주는 사무실 공간, 편의시설, 서류용지 등의 비용을 지출할 필요가 없어졌다.

 

 

2. 부동산업계의 변화

1) 기업 사무실 수요의 감소

2) 자영업 가게 수요의 감소

3) 주택 공급 과잉 및 가격 하락의 위험성

4) 관광 밀집 지역의 부동산 고위험성

5) 업무 공간에 대한 선호의 변화

6) 물류 창고 및 유통 센터에 대한 수요증가

 

 

3. 식량문제(농업문제)

코로나19가 가져온 사회경제적 변화는 농업에도 고스란히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과일, 채소, 달걀, 고기, 치즈 등 신선식품을 중심으로 부족현상이 심각해지면서 농업 분야 직종들이 주목받고 있다.

 

1) 실내 식품 생산 공장, 실내 재배시설, 농산물 유통 시설, 실험실 배양 고기 등에 투자의 관심이 몰릴 것이다. 특히 채소나 생선 등의 복층 수경 재배시설이나 실험실 배양 고기 등에 대한 자금 지원이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 

 

2) 또한 코로나의 충격으로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필요한 농산물을 집에서 직접 재배하는 일에도 관심을 갖게되었다.

 

3) 식료품 배달 서비스를 지원하는 앱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으며, 코로나 기간동안 이러한 앱을 사용해 본 덕분에 아프로도 사람들은 부담없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게 될 것이고, 이용자층 역시 광범위하게 확대될 것이다.

 

 

4. 공급망의 붕괴

1) 미국 및 글로벌 공급망의 취약점이 드러났다. 공급망의 붕괴는 전 세계 어디서나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며, 생산라인의 재고량이 줄어들면 공급망 붕괴로 인한 부정적 여파가 심해질 수 있다. 사실 장기적으로 볼 때 재고 수준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공급망을 확대하는 것이 재난에 대처하는 해법이 될 수 있다.

 

2) 의약품과 의료기기들은 이제 구하기 힘든 물건이 되었다. 미래에는 의료 공급망이 어떤 영역보다 그 중요성이 부각될 것이고, 의료 공급망의 위험성을 줄이기 위한 정책들이 제정될 것이다.

 

3) 전 세계가 느슨하지만 공급망으로 연결되고 확장될 것이며, 느슨하게 연견된 공급망에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단기적으로는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356059

 

코로나 이후의 세계

누구도 경험하지 못한 미래를 선점하라!블룸버그 선정 세계 1위 미래학자 제이슨 솅커의 긴급 예측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 아마존 베스트셀러 전자책 1위‘위기는 기회다’라는 오래된 말이 있�

book.naver.com

 

 

NOISE 프레임워크

- Necessities(필수품): 식량, 물 에너지, 주거지, 안전

- Occupations(직업): 일자리, 소명, 취미

- Information(정보): 정확하고 완전한 정보를 습득하는 것

- System(시스템): 금융, 보건, 대중교통, 교육

- External(외부요인): 국제관계, 군사, 공급망, 무역

 

 

코로나19 팬데믹이 국가 안보에 갖는 중요한 의미를 생각해보고, 국가 안보와 정치적 안정에 가장 중요한 요소들을 정리하면 위와 같다. 평온한 일상에 코로나19가 소음Noise과도 같은 존재가 되어 버렸다는 점에 착안해서, 'NOISE프레임워크'라는 이름을 책에서 붙이고 있다.

'일상 > 영화 그리고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물도 빛을 만나면 반짝인다  (2) 2021.01.02
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  (4) 2020.08.09
뜨겁게 나를 응원한다  (2) 2020.08.04
컬러의 힘  (2) 2020.06.14
[인생도서①] 꿈꾸는 다락방  (2) 2020.05.24